전공과정

  • 전공필수
  • 전공선택

전필

과목명 학점 시수 승인여부 과목개요 수업계획서
보육과정 3 3 O 본 교과목은 보육현장에서 활동할 아동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습득하여 영유아 보육과정을 실천에 옮기는 예비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동발달에 대한 전반적 지식 뿐 아니라 구체적인 보육프로그램을 숙지하며, 더 나아가 앞으로의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전망을 포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발달 및 보육론을 기초로 하여 보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보육의 실제를 유형별로 살펴보고 보육환경의 가장 중요한 교사 및 보육인력의 역할, 자질과 교육에 대해 학습한다. 따라서 영유아 보육시설의 보육과정 전반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보육프로그램의 목적 및 내용, 구성원 등을 배워 이를 보육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보육실습 3 5 O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관련된 교과목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현장에서 일정기간 다양한 실습과 관찰을 통하여 실습함으로써 영유아 보육교사로서의 기초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실습경험을 통하여 보육교사의 자질을 향상하고 전문인으로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실습세미나를 통해 실습에 대한 기본자세를 습득하고, 교수와 학생간 피드백을 통해 학습의 질을 높인다. 보육실습은 주로 온종일 영유아의 신체적으로 안전한 활동 및 정서적 안정을 위한 사회적 활동을 중심으로 한 돌보기와 언어와 인지발달을 위한 교육내용으로 구성된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보육 기관에서의 보육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 보육교사로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보육학개론 3 3 O 보육학이란 기본적으로 현대사회의 여성취업 증가로 인한 대리적 양육서비스를 사회가 지원하기 위한 보육시설의 설립과, 운영, 프로그램 및 활동에 대한 지식과 실천방법을 연구하고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즉 보육의 본질, 보육프로그램 작성, 아울러 보육전문가로서의 자질, 보육기관의 운영관리체제와 방법 등의 제 영역을 학습하여 보육의 현장에서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이를 위하여 보육에 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영유아보육의 다양한 유형, 인적 구성 및 물리적 환경구성, 영유아 보육 기관과 가정의 협력 방안, 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방법에 대해 습득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의 영유아 보육 현황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앞으로의 해결 과제에 대해 학습한다. 따라서 보육현장에서 실제적 교육과정 운영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아동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능력을 배양한다.
영유아발달 3 3 O 태아기에서 유아기에 이르기까지 영유아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 등 세부 영역별 발달과정과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문제를 진단하고 건강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인간행동의 발달 단계와 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영유아관찰을 통한 경험적 증거를 공부함으로써 영유아기의 전반적인 발달특징과 과정에 대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발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 교육내용은 발달심리학적 이론, 영유아기의 영역별 발달적 특성, 영유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발달적 문제, 영유아발달 프로그램의 내용 및 현황, 영유아지도를 위한 관찰, 영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이해와 적응능력 향상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영아발달 3 3 O 태아기에서 영아기(3세)에 이르기까지의 발달적 특징을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둔다. 즉 태아기~영아기까지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영아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 등 세부 영역별 발달과정과 발달적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발달적 문제를 진단하고 건강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인간행동의 발달 단계와 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영아관찰을 통한 경험적 증거를 공부함으로써 영아기의 전반적인 발달특징과 과정에 대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아발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 교육내용은 발달심리학적 이론, 영아기의 영역별 발달적 특성, 영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발달적 문제, 영아발달 프로그램의 내용 및 현황, 영아지도를 위한 관찰, 영아교육현장에 대한 이해와 적응능력 향상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유아발달 3 3 O 유아기의 발달 특징 및 발달 과정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이론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아기 신체적, 언어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발달 특징과 과정을 탐구하고, 이러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또한 유아발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주 교육 내용은 유아기 발달 이론, 유아기의 영역별 발달 특성,유아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기 발생할 수 있는 발달적 문제, 보육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전선

과목명 학점 시수 승인여부 과목개요 수업계획서
놀이지도 3 4 O 역사를 통해 변천해 온 놀이에 대한 관점과 놀이의 정의 및 이론을 고찰하고, 아동발달에 따라서 변화하는 놀이의 종류와 놀이 양상을 알아본다. 또한 영역별 놀이 환경을 구성해보고 유아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놀이 지도 방법을 학습하여 유아의 놀이 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아동놀이의 연령별 발달과정과 관련 요인을 검토함으로써,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놀이가 아동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형성하는 주요 기제임을 인식한다. 주요 놀이이론 및 놀이유형별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놀이와 아동의 신체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 및 인지발달의 관계를 학습한다. 놀이에서의 성차와 놀이의 치료적 기능 및 놀이의 문화적 기능을 살펴본다. 놀이를 통하여 신체기능과 사회성이 어떻게 발달되는가를 이해하고 아동놀이 지도의 실제를 습득함으로 놀이관찰 및 놀이 지도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보육교사론 3 3 O 본 교과목은 보육교사가 교육전문가로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역량을 계발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보육 교사의 자질 및 자격 및 역할에 관한 이론을 탐구하여 전문성을 함양하고, 보육 교사의 발달과 현직 교육에 대한 이론과 연구들을 탐색하여 교사의 성장과 발달이 보육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현직교육의 중요성 및 현직교육의 유형 및 현황을 이해하고, 보육교사를 위한 장학지도의 유형 및 접근법을 연구하여 보육교사의 지속적인 발달 방안을 모색한다.
부모교육론 3 3 O 현대사회의 변화는 가족문화와 가족 구성원간의 역할을 변화시키고 있다. 변화되는 사회에서 아이들의 학습 환경을 이해하고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부모교육의 유래와 역사적 배경 안에서 부모교육의 사회적, 학문적, 실제적 쟁점들을 살펴보고, 가족의 형성으로 인한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및 자녀의 발달단계별 부모의 역할에 대한 교육이론을 학습한다. 전통사회와 현대사회의 부모의 역할과 상에 대한 차이점과 다양한 가정 안에서의 부모의 양육태도 및 역할의 변화를 논의하고 실질적인 부모교육운동과 프로그램의 유형 및 내용, 전략과 운영, 그 실제를 논의한다. 전반적인 부모교육이론의 이해와 실제를 논의함으로써 부모와 자녀의 조화로운 삶과 바람직한 부모교육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아동과학지도 3 3 O 아동의 인지발달에 기초한 과학지도에 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과학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지도방법, 교수-학습 전략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아동과학과 관련된 기초 지식, 이론, 아동과학교육 프로그램, 교수방법 등에 관해 공부하며,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아동과학지도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과학지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아동과학지도에 관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한 강의 및 다양한 워크숍을 실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즉, 최근의 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정보 매체를 활용한 아동의 창의적 사고를 개발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과학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여 아동 과학지도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제 이론과 구성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아동과학지도과정을 개발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3 4 O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한 객관적이며 체계적인 테크닉과 기술을 학습하며 현장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각 발달영역에 따라 실제로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아동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개별 또는 집단 아동 행동의 관찰 방법을 학습하고, 관찰법을 통해 여러 상황에서 아동행동의 발달특징과 교수, 학습과정을 습득함으로써 아동행동을 관찰하고 관찰 방법을 습득한다.
아동문학교육 3 3 O 아동문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동시와 동화를 직접 창작해 본다. 아동문학의 역사와 현황을 알아본 후에 아동문학의 전제조건, 특이성 등을 고찰해본다. 아동문학의 갈래, 중요한 아동문학 작가와 작품도 학습한다. 그리고 그림책과 활자 동화책, 이 둘을 포함한 동화책의 특성도 고찰한다. 전래동화와 신화와 동화와의 관계도 살펴본다. 그런 다음 동시와 동화를 습작하면서 훌륭한 아동문학 창작의 길로 나서본다. 어린이와 동심, 어린이가 나오는 문학과 어린이를 위한 문학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아동미술 3 4 O 아동미술은 아동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인지적 정의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진행되는지 탐색하고 창의적인 조형 교육활동의 연구가 현장교육으로 연결되도록 모색한다. 특별히 아동미술은 교육적 성취를 위한 결과위주의 교육이 되지 않도록 하며 미술과정에서 아동의 흥미와 창의적 심성을 고취시키는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 먼저 아동미술의 역사적 관점, 발달적, 정서적, 심리학적 측면에 대한 이론연구를 바탕으로 연구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환경조성 및 교사의 자질뿐만 아니라 아동미술활동의 방법론까지 총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지도법과 표현유형, 감상 및 평가 등의 이론을 다양한 작품사례를 통해 살펴봐야한다. 기초적인 아동미술의 이론 및 실제를 파악해 효율적인 미술지도를 고취한다.
아동생활지도 3 3 O 영유아들의 일반적인 행동 특성뿐 아니라 부적응 행동들을 이해함으로써 적절한 접근방법을 통해 아동의 생활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및 이론을 익히고, 아동행동을 이해하고 적절한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기본생활습관?정서?사회성?도덕성?언어?건강?인지 등 각 영역에서 아동에게 나타나는 문제를 파악하고, 아동 생활에서 나타나는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찾고 실제적인 생활지도 능력을 지닌다. 따라서 기본생활습관과 관련하여 지도?정서?사회성?도덕성?건강?인지 영역에서의 문제증상?원인?지도방안을 익힘으로써 실생활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행동에 대처할 수 있다.
아동수학지도 3 3 O 아동의 인지발달에 기초한 수학지도에 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수학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구성 방법 및 교수 전략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수학의 본질, 아동 수학지도의 이론적 동향, 수학지도의 내용 요소를 알고 아동의 일상적인 상황 속에서의 수학지도 계획 능력 및 실행능력을 증진하게 한다. 그리고 아동 수학 지도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다양한 아동수학교육의 접근방법에 대해 검토하여 수업계획을 수립해본다. 즉, 아동들의 수학적 개념의 발달 경향과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아동수학교육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 후 아동수학지도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분석하고, 수학지도 개선에 초점을 두어 최신 수학 교수 - 학습이론에 기초한 새로운 아동수학지도 교수-학습 설계 방안을 모색해본다.
아동영양학 3 3 O 본 교과목은 성장기 아동들에게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균형 잡힌 영양에 대해 배우고 실제 현장 적용을 위한 실무지식을 익힌다. 이를 위해 아동기 영양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아동기의 발달특성에 맞는 영양공급을 이해한다. 또한 가정, 보육기관, 유아교육기관, 학교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영양을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올바른 식생활 및 영양관리를 통해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론적인 바탕에 기초하여 실제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아동 건강지도법을 배울 수 있다.
아동복지론 3 3 O 아동 및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아동복지에 대한 전문적 시각을 학습하고, 아동복지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의 특성과 권리, 아동복지의 개념 및 역사, 아동의 발달과정, 아동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아동복지서비스와 정책, 제도에 대한 개괄을 한다. 또한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들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적절한 대안 및 아동복지실천을 탐색한다. 현재 한국의 아동복지관련 영역의 현황을 살펴봄과 아울러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력을 향상시킨다.
언어지도 3 3 O 유아의 언어발달의 이론적 기초, 언어발달에 관한 이론, 언어교육 지도방법,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유아 언어지도의 발달 기록, 언어 장애아의 지도 등을 이해하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서 실제와 통합적인 언어교육을 지도하는 방법과 누리과정의 의사소통영역도 도입하여 전개 생동적인 느낌이 나는 문학적인 접근에 기초한 언어교육과 언어교육의 프로그램 설계를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교육하여, 교육현장에서 교사로서 원활한 언어교육을 수 있도록 지도함을 목표로 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3 3 O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여 발달이론에 따른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예를 익히고, 영유아의 학습동기 및 심리에 대한 기초 이론을 토대로 다양하고 효율적인 지도 기술을 탐색하고 평가함으로써 영유아 교수능력을 배양한다. 영유아교수방법에 대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실제 교육에 필요한 교수방법과 효율적인 지도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영유아보육프로그
램개발과 평가
3 3 O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보육현장에서 실제 학습을 통해 효과적인 적용방법을 탐색하여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향상시킨다. 영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발달 이론, 교육 과정 계획, 운영 및 평가 원리, 교사의 역할, 환경 구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영아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서 영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것을 어린이집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 효율적으로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정신건강론 3 3 O 현대 사회에서 부각되고 있는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알고 이에 대한 사회복지개입의 관련성 및 당위성을 이해하고, 정신건강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함께 정신건강실천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도록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정신건강의 개념, 조건, 정신건강과 정신장애의 이해에서부터 정신건강의 실천 영역에서의 사회복지와 정신건강의 관계, 정신건강서비스의 현황 등을 파악하고, 정신건강실천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발달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이슈와 쟁점 등을 검토하고, 정신장애이론, 정신장애 종류 및 관련내용을 이해하며, 이에 따른 예방부터 사후관리까지의 사회복지개입 방안을 다룬다. 이를 통해 현대인의 환경적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발달주기 상의 정신건강의 문제를 이해하고 정신장애의 증상과 진단을 학습함으로써 이를 조기발견하며 예방할 수 있는 실천 능력을 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