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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필

과목명 학점 시수 승인여부 과목개요 수업계획서
건강프로그램 3 3 O 본 교과목은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과학적인 건강프로그램을 살펴보고, 건강과 운동프로그램, 운동 요법 등을 습득하여 치료기술의 활용, 예방과 재활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적절한 건강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건강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하여 합리적인 프로그램 순서를 작성한다. 이에 따라 건강을 지도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며 건강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 자질을 갖춘다.
건강학개론 3 3 O 본 교과목은 건강에 대한 기초지식과 건강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습득하며 운동의 중요성과 최근 건강교육에 관한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하는 법을 학습한다. 건강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과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건강 관련 요인 및 건강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별 생리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건강관리 및 최근 건강교육에 관한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하는 법을 학습한다.
공중보건학 3 3 O 위생학과 예방의학, 사회과학을 포함해 체계적인 지역사회 지원에 의해서 건강을 보고하고 개선시키는 목적의 학문으로 공중보건학의 개념, 역학, 전염병 관리, 급ㆍ만성 전염병 관리, 기생충 관리, 환경위생, 환경보전, 식품위생, 식중독의 개념 및 분류, 산업보건의 개념 및 작업환경 관리, 직업병 관리, 근로자의 보건관리, 보건행정, 인구보건 및 모자보건, 보건영양, 성인 및 노인 보건, 학교보건 및 보건교육, 정신보건 및 건강행태, 사고와 응급처치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건강장애요인을 배격하고 사회공동체 일원으로서 집단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며 질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보건 지식을 습득하며 실천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질병관리사업과 보건조직을 통하여 건강을 예방하고 유지 및 관리하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을 학습하며 공중 보건에 대한 기본을 통해 건강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병리학 3 3 O 인체에 발생하는 질병의 원인과 기전, 진행과정, 결과 등을 병리학적으로 분석하고 예방방법 등을 연구하기 위한 병리학은 임상진료(내과와 외과)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학문이다. 병리학은 병의 이치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의학의 근간을 형성하며 기초의학을 종합하여 임상의학을 이해하는 데 연계가 되는 과목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병리학과 질병의 관계, 세포의 반응 및 세포와 조직손상, 염증, 감염, 상처치유, 면역, 순환장애, 종양 및 기형, 혈액계 및 심혈관계 질환, 호흡기계 질환, 소화기계 질환, 간·담낭 및 췌장 질환, 내분비계 질환, 비뇨기 및 생식기계 질환, 신경계 질환, 내분비계 질환 등을 다룬다. 병리학을 통하여 임상에서 환자를 접할 때 병리학적 개념에서 질환의 경과과정 및 치유과정을 이해하여 예방활동을 할 수 있다.
보건통계학 3 4 O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직면할 수 있는 건강문제를 과학적으로 이해·해결하기 위해 보건통계학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기본응용능력을 키운다. 제기된 의료보건 연구문제를 규정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통계조사방법 통해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학의 개념, 자료의 수집과 정리, 자료의 통계적 측정, 확률, 확률분포, 정규분포, 표본분포, 통계적 추정, 가설검정, 분산분석, 상관분석, 등을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보건학 연구에 필수적인 의학 통계의 기본적인 개념과 통계적 기법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자료 분석과 평가를 할 수 있다.
스포츠영양학 3 3 O 본 교과목은 각 종목별 적합한 에너지 소비량과 섭취량의 계산법, 일상적인 생활, 시합 전 합숙 때의 트레이닝 기간, 컨디션 조절기의 합리적인 영양섭취 방법과 시합 전후의 영양섭취 방법, 체중조절법 등 에너지와 영양에 관한 기본 이론과 영양에 관한 계획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경기력 향상을 위한 영양, 수분과 체온조절, 체중과 영양, 남자 여자선수의 영양과 건강, 유소년 선수와 영양, 스포츠 종목별 영양지침, 스포츠 영양과 스포츠 상황별 식사계획, 운동시간에 따른 식사계획 등을 습득한다. 스포츠와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운동종목별 구체적이고 정확한 영양정보와 영양섭취, 기준치를 알도록 영양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스포츠의학 3 3 O 본 교과목은 의학 분야의 해부학, 생리학, 영양학 등 주변 학문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기초 및 임상을 신체에 적용시키는 능력 배양과 스포츠나 운동시에 발생하는 질환이나 상해 예방을 학습한다. 스포츠와 관련하여 인체의 구성 기능 및 운동, 인체의 구성 및 구분, 골격계 운동대사, 호흡기계, 순환기계, 혈액, 신경계 감각기계, 내분비계, 소화기계, 생식기계, 질환의 원인과 운동요법, 성인병과 암, 감염증 면역과 알레르기 등을 습득한다. 자신의 신체를 구성하는 여러 제요소들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성인에게 흔히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질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건강을 지키고 유지할 수 있는 올바른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운동생리학 3 3 O 본 교과목은 운동에 대한 인체의 기능적 변화와 조절 기전에 대한 원리와 현상을 탐구하는 분야로 신체가 운동과 훈련을 통해 일으키는 반응과 적응에 대한 지식을 익혀 여러 가지 운동시 초래되는 생리적 변화와 그 변화의 원인을 규명하고 인체의 기능적 측면과 수행력을 이해한다. 운동생리학의 입문, 세포, 에너지 대사, 운동과 근육계, 운동과 신경계, 운동과 순환계. 운동과 호흡계, 인체수행능력의 지표와 평가, 운동과 내분비계, 운동체구성과 체지방, 운동과 환경 등을 습득한다. 운동시 일어나는 인체의 생리적 반응을 통해 인체의 발달 발육에 미치는 운동의 영향과 발달 단계에 따른 운동기술의 습득 과정을 이해하고 운동의 중요성을 깨닫고 일생동안 운동을 습관화하는 태도를 기른다.

전선

과목명 학점 시수 승인여부 과목개요 수업계획서
생체역학 3 3 O 본 교과목은 힘이 물체에 미치는 효과 및 힘에 의해 일어나는 운동에 대해 연구하고 학습한다.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한 인체의 관절, 근육, 골격의 기능에 대한 분석 자료는 인체의 기본 운동이나 스포츠에서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힘과 운동이 관계하고 있는 곳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고 왜 그것이 또 어떻게 일어나고 있으며, 어느 정도로 일어나는 가에 대한 정확한 답을 주는 과학적인 신체 운동에 관해 학습한다. 또한 생체역학을 위한 운동E , 중력에 의한 위치E , 탄성에 의한 위치E의 교환이 이뤄지는 종목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스포츠 과학의 핵심이 되는 생체역학을 연구함으로써 인체와 그에 따른 환경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스포츠사회학 3 3 O 본 교과목은 스포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스포츠와 사회체계의 상호관련성을 규명하며 스포츠에 대한 사회학적 시각 및 관점을 제고하고, 여러 사회제도 속에서 증대되고 있는 스포츠의 영향력을 인식하여 스포츠의 사회학적 사고력을 증진한다. 스포츠를 사회학적 관점으로 바라보는 스포츠사회학의 이해, 스포츠사회화, 스포츠와 정치, 스포츠의 경제적 가치, 노동성, 상업주의적 경향에 대한 스포츠와 산업, 스포츠와 미디어, 스포츠 법과 보험, 스포츠 문화, 스포츠와 불평등, 스포츠와 사회일탈 등 다양한 사회제도 속의 스포츠현상에 대해 탐구한다. 스포츠를 왜 사회학적으로 분석해야하는가에 대한 의문점을 가지고 사회 속 스포츠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며 국가 스포츠 정책 입안과 실천에 공헌할 수 있다.
스포츠심리학 3 3 O 본 교과목은 일반심리학의 기본적 정의와 이론을 적용하는 분야로 스포츠상황에서 행동을 기술, 설명, 예측하며 스포츠와 운동 상황에서 인간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그 지식을 현장에 보급한다. 이에 따라 스포츠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움직임을 심리학적 원리를 통해 성격, 동기, 목표설정과 자신감, 경쟁불안과 스트레스, 최고수행과 정신훈련, 공격성, 주의집중 등 운동수행의 심리적 요인에 관한 내용과 운동집단, 집단응집력, 리더십, 사회촉진 등을 학습한다. 스포츠상황에서의 응용을 통한 스포츠현장에서의 경험의 질을 향상시키고 수행 개선을 돕기 위해 선수, 코치, 운동자가 현장에서 활용하기위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3 4 O 현대인의 삶의 질 추구 향상과 주 5일제 근무 및 생활수준향상으로 여가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른 여가활동으로 레크리에이션 또한 부각됨으로써 국민여가시대를 맞아 여가의 중요성이 더욱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의 기본 개념, 특성, 종류 등을 이해하고, 여가의 수급 및 정책부문, 여가교육과 청소년, 고령화 사회의 노인여가 부문, 노동과 여가, 성별에 따른 여가, 미래여가 방향 등을 학습하며, 레크리에이션 영상을 통해 현장에서 리드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아울러 현대에서의 여가의 개념 및 중요성을 학습하고,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영상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레포츠를 찾아주는 건전한 지도자를 양성한다.
운동검사 및 처방 3 4 O 본 교과목은 현대인의 신체활동이 감소하면서 점차 늘어나고 있는 각종 성인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의학검사를 통해 개개인에 맞는 과학적인 운동처방을 숙지하여 건강유지를 위한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다. 현재의 건강상태와 운동 활동으로 인해 건강상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결함이나 상태를 진단하고 건강 검사, 의학적 문진, 생활양식, 운동습관, 교사실 검사, 관상위험인자검사, 체성분 검사, 체력검사, 운동부하 검사, 운동처방 프로그램 처방 방법을 습득한다. 각 개인의 건강검사와 운동 검사를 하는 법과 이 검사를 통해 체력과 체질에 알맞은 운동처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운동치료학개론 3 3 O 인체의 각 계통별 운동에 대한 이해와 분석방법을 학습하고, 인체에 나타나는 각종 통증, 연부조직의 질, 관절가동범위 및 각 기관별 비정상을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훈련하며, 분야별 운동치료(치료적 운동) 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하여 임상에서 인체의 계통별, 부위별, 또는 질환 및 장애에 따른 적절한 운동치료(치료적 운동) 계획을 수립하고, 각각에 알맞은 운동치료(치료적 운동)를 시행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기를 습득하여 치료 효과를 최대한 얻도록 한다. 또한 분야별 적절한 운동치료(치료적 운동) 결과를 조사, 연구하여, 치료 효과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학습한다.
웨이트 트레이닝Ⅰ 3 5 O 동능력의 향상 등의 효과를 얻으려는 과정이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는 인체기관의 기능적, 형태적 적응과 변화로 인한 활동능률의 증가를 위해 부하를 가하여 사용되고 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역기(바벨)나 아령(덤벨) 또는 여러 가지 트레이닝 방법과 기구(헬스장에 있는 기구) 등을 이용하여 중량이나 저항에 의해 근육을 크게 팽창, 수축시켜 근육의 굵기와 힘을 발달시키는 운동이 주를 이룬다. 이에 따라 본 교과목은 스포츠 과학의 기본이며 국민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웨이트트레이닝의 기본을 숙지하고, 근력 향상을 통해 일상생활 능력의 개선은 물론 건강의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나아가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응급처치 3 4 O 선진 구급법의 기초이론부터 인체와의 상관관계를 단계적으로 체득한다. 평상시에는 자신의 몸을 돌보고 각종 응급상황발생시 적절한 응급처치를 실시하여 인간의 정신적?육체적 고통을 경감시키는 지식과 기능을 부여하며 전문 의료진이 도착하기 이전까지의 응급처치 및 생명 유지술과 구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응급의료체계 및 응급처치의 필요성과 출혈과 쇼크, 연부조직손상, 내과응급, 응급의료관계법규를 학습하고, 실습 강의로 응급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기본생명유지술과 외상 인명구조술에 대해 학습한다. 응급상황 발생 시 현장에서 응급조치를 취하여 생명을 보전하고 육체 손상을 방지 또는 경감시킬 수 있는 의학적인 지식과 기술의 숙련도를 향상시킨다.
트레이닝 방법론 3 3 O 본 교과목은 스포츠나 체력단련에서 요구되는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운동 강도를 주기 위한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기법을 익히며 효과적인 트레이닝 훈련방법의 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체육 과학화 현상의 이론적 근거와 각종 스포츠의 실제에 바탕을 두고 생리적 기초와 다양한 트레이닝 방법 등 트레이닝의 종류와 방법을 숙지하고, 파워 트레이닝의 기술과 프로그램, 파워 웨이트 트레이닝, 유연성 강화 트레이닝, 정신력 강화 트레이닝 등을 반복 훈련한다. 운동경기력 향상, 건강, 체력증가, 부상회복, 체중조절 등을 위한 트레이닝 방법론을 통해 개개인의 기술향상에 필요한 효과적인 훈련방법과 지도능력을 기른다.
해부학 3 3 O 인체의 기본 세포, 조직, 및 장기를 육안으로 또는 현미경을 사용하여 형태학적으로 학습한 후 인체기관 및 계통이 신체활동과 관련하여 겪게 되는 기능적 측면의 변화를 이해한다. 인체의 기본 조직인 피부, 근육, 신경, 생식, 호흡, 외분비, 순환, 림프, 골격, 내분비, 소화, 면역기관과 두뇌, 척추, 간, 콩팥, 심장, 성 기관, 혈액 등의 장기를 형태학적으로 관찰 및 명칭에 대해 배우고 연관성을 알아본다. 이에 따라 인체의 구조적 단계, 해부학의 기초 용어, 인체 각 계통의 구조와 계통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