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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필

과목명 학점 시수 승인여부 과목개요 수업계획서
극장일반상식 3 3 O 본 교과목은 콜로세움 등 극장을 중심으로 문화공연예술의 특성을 이해하고 극장공간의 역사, 종류, 제반시설과 기자재의 명칭과 기능을 익힌다. 또한 무대의 각종 메커니즘과 공연·운영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한다. 이를 위해 공연예술의 성격과 특성을 이해하고, 공연 예술과 무대의 역사, 일반적인 극장의 무대와 객석, 구조와 기능, 공연공간의 변화와 종류, 공연조직의 인적구성, 스태프의 구성과 역할, 공연장의 안전관리를 학습한다.
기초연기Ⅰ 3 5 O 본 교과목은 연기예술의 기본적인 도구인 배우의 신체·소리·정서의 특성을 알아보고 서로간의 상호 작용을 실기를 통해 이해한다. 이에 따라 말하기, 움직임, 상상력을 통해 연기도구를 이해하고, 몸 풀기와 신체훈련, 걷기와 서기, 자세와 이동을 통해 기초적인 신체훈련을 한다. 그리고 언어의 이해 및 훈련, 그룹별로 대본을 만들어 연기하거나 그룹별 게임을 통한 즉흥연기 후 감정을 지속하고 역중 인물이 아닌 자기에서 대사연습, 성격구축, 작품을 통한 종합적인 연습을 통해 각 그룹별 발표 및 평가를 한다. 이를 통해 무대 위의 삶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론을 체득할 수 있다.
발성과발음 3 5 O 본 교과목은 연기자가 배역을 소화해 내기 위해 개인의 연습량과 상호간의 소통을 할 수 있는 연기를 위해 컨디션 조절을 해야 한다. 신체적인 이완을 통해 발성과 발음교정이 잘 되었다고 해도 감정흐름을 유지되어야 노랫말 전달, 전체적인 리듬과 템포, 음색과 음량조절, 정확한 발음과 소리의 전달을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들숨과 날숨, 소리의 생성 및 소리의 통로 등 발성기관을 이해하고, 각 부분을 이용하여 소리를 내며 호흡훈련 및 공명 훈련을 한다. 그리고 소리와 움직임, 소리와 리듬, 발음훈련을 통해 각 기관들을 이해하고 정확한 말하기를 훈련한다.
연극개론 3 3 O 본 교과목은 연극예술의 특성을 이해하고 희곡, 연출, 연기, 미술 및 극장기술 등 연극요소의 특성을 탐구하며, 이것들이 어떻게 결합하여 연극이 만들어지는 지에 대한 원리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연극의 본질과 특성, 희곡의 언어, 인과원칙과 고전극·갈등과 대립·서브플롯·3막 구조와 현대극의 극적구성, 등장인물과 연기자, 희곡의 유형, 극작가와 연출가, 공연과 관객, 연극비평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를 위해 원작과 각색·창작희곡을 통해 작품을 선정하고, 작품의 스타일 분석 및 제작진 구성, 등장인물과 배역결정, 구축에 관해 학습한다. 또한 동서양의 전반적인 장르를 습득하고 터득하여 100년사를 개론해 본다.
연극제작실습Ⅰ 3 4 O 본 교과목은 기초과정으로 대본의 선정에서 무대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실제 공연에 필요한 전 과정을 이해하고 연극제작 기능을 습득한다.이를 위해 원작과 각색·창작희곡을 통해 작품을 선정하고, 작품의 스타일 분석 및 제작진 구성, 등장인물과 배역결정, 구축에 관해 학습한다. 조선후기의 조선연극사와 남사당패, 초라니패, 광대패, 걸립패 등은 악극, 유랑연예인 집단으로 생계를 유지하면서 연희를 혁신적으로 재창조하며 시대조류에 순응하였다. 근대에는 동경유학생들인 유치진, 서항석, 이해랑씨 등에 의해 연극이 우리나라에 들어왔다. 러시아의 스타니슬랍스키의 리얼리즘, 유럽의 셰익스피어가 왜 우리의 연극이 되어 공연하고 있으며 주류가 되었는가를 학습한다.
장면만들기Ⅰ 3 4 O 본 교과목은 본 작품연습 들어가기 앞서 작품전체 연습의 일환으로 그룹의 조 편성, 배역별, 연극제작 실습을 위한 전 단계로 일상생활에서의 장면을 만들어 표현하기를 익힌다. 이를 위해 관객 앞에서 자신을 유지하거나 집중력과 상상력을 이용하여 자신을 발견한 뒤, 장면과 장면사이를 구체적으로 연습하여 관객과 나눌 이야기에 대한 발견 및 인물과 주제의 발견을 통해 제시된 상황에 대한 이해를 한다. 그리고 상황의 구체화를 위한 무대, 음악, 의상 요소의 활용으로 장면을 만들고 그에 대한 문제점을 수정하는 실습을 한다.

전선

과목명 학점 시수 승인여부 과목개요 수업계획서
기초연기Ⅱ 3 5 O 본 교과목은 기초연기I의 연결선상에서 심신을 자유롭게 하여 디테일하고 섬세한 감정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연습하고, 인물구축과 역할 창조에 임한다. 이를 위해 무대연기와 카메라 연기의 차이점, 카메라 세팅에 따른 연기의 변화를 통해 카메라 연기의 특성을 알고, 사례를 통한 연기자의 카메라 연기분석, 사례 모방 및 연기실습을 통해 카메라 연기 분석을 학습한다. 그리고 카메라 연기실습, 카메라 연기실습 및 평가를 통해 연기자와 연출자의 관계를 이해하고, 연기에 대한 기본적인 기능을 습득한다. 그리하여 영화연기의 가장 기본이 되는 표정연기를 위한 감정표현 능력도 배양할 수 있다.
뮤지컬장면실습Ⅰ 3 4 O 본 교과목은 몇 개조로 편성하여 실습한다. 뮤지컬 표현의 재료인 가무악극의 작품 속 장면에서 어떻게 활용되어 다양하게 표현되는 지를 습득한다. 하나의 뮤지컬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여러 장면이 잘 조화되어야 한다. 그리스 희극은 보통 말로 대사를 했고 코러스 부분만 노래로 했다. 하지만 희극의 코러스는 대부분 괴상한 인물이나 동물들로 이루어져 있었고, 이들의 노래는 비극의 심각한 노래를 풍자하는 것이었다. 지금의 뮤지컬과 오페라처럼 음악이 두드러진 형식부터 훈련하는 것이 아니라 연극의 연기부터 무용의 몸짓을 ‘각각의 개성’ 연기를 터득하고 후에 ‘전체의 조화와 통일’ 을 중시하며 실습한다. 비극과 희극을 섞어가며 시대적인 풍자, 웃음거리의 덕담연기도 해본다.
뮤지컬장면실습Ⅱ 3 4 O 우리의 전통문화는 가무악극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한국판뮤지컬이다. 조선후기의 남사당패, 초라니패, 광대패, 걸립패 등이 유랑연예인 집단으로 생계를 유지하면서 연희를 혁신적으로 재창조하며 시대조류에 순응하게 되었다. 근대로 오면서 일본유학생들에 의해 연극이 들어오게 되었다. 러시아의 스타니슬랍스키의 리얼리즘 연극이 주류로 인식되면서 자연스럽게 우리 연극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도 자리 잡았다. 민스트렐 보드빌, 벨레스크, 레뷔 등의 장면을 실습해본다. 서양뮤지컬은 예그린 후신인 서울시뮤지컬단에 의해 도입되었기 때문에 각 파트별 연기, 무용, 음악부분 연습, 디테일 장면실습 등 전반적으로 연출자에 의해 이뤄진다. 동서양의 전반적인 연기(演技)장면을 습득하고 터득하여 실습해본다.
화술Ⅰ 3 4 O 본 교과목은 호흡과 발성의 기초 원리를 이해하고 긴장과 경직상태에서 소리를 자연스럽게 내는 연습과 훈련을 통해 자유로운 소리 및 말하기를 구사한다. 이를 위해 목소리나 자신의 호흡 조절을 연습하여 신체이완을 한다. 그리고 호흡과 발성을 위해 소리내기나 공명훈련을 하면서 모음의 명확한 발음 연습 및 표준발음, 자음의 명확한 발음연습 및 표준발음에 관해 이해한다. 또한 발성 및 공명 확대훈련을 위해 가곡 부르기, 시조, 시 낭송과 더불어 일반 문장 읽기, 희곡 읽기를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