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정

  • 전공필수
  • 전공선택

전필

과목명 학점 시수 승인여부 과목개요 수업계획서
스포츠 사회학 3 3 O 본 교과목은 스포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스포츠와 사회체계의 상호관련성을 규명하며 스포츠에 대한 사회학적 시각 및 관점을 제고하고, 여러 사회제도 속에서 증대되고 있는 스포츠의 영향력을 인식하여 스포츠의 사회학적 사고력을 증진한다. 스포츠를 사회학적 관점으로 바라보는 스포츠사회학의 이해, 스포츠사회화, 스포츠와 정치, 스포츠의 경제적 가치, 노동성, 상업주의적 경향에 대한 스포츠와 산업, 스포츠와 미디어, 스포츠 법과 보험, 스포츠 문화, 스포츠와 불평등, 스포츠와 사회일탈 등 다양한 사회제도 속의 스포츠현상에 대해 탐구한다. 스포츠를 왜 사회학적으로 분석해야하는가에 대한 의문점을 가지고 사회 속 스포츠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며 국가 스포츠 정책 입안과 실천에 공헌할 수 있다.
태권도 겨루기 3 5 O 태권도겨루기는 전 세계 태권도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겨루기다. 본 교과목은 제한된 시간과 공간 속에서 다각도의 방향전환, 차기와 지르기의 강한 파괴력을 겨루며 미적요소와 상상을 초월한 고난도의 발기술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종합적인 표현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태권도의 기술구조인 기본발차기, 발놀림, 연결발차기, 미트 발차기, 호구발차기를 통해 실질적인 상대방과의 마주보고 겨루는 공방의 원리인 공격과 방어, 단순연결 전술과 복합연결 전술 등의 훈련을 통한 겨루기의 실습능력을 배양한다. 겨루기의 공방 원리를 이해하고 기술 습득을 통해 상대방과의 겨룸에서 물러서지 않고 전술적인 공격과 방어의 타격을 할 수 있는 자신감과 지도력을 함양할 수 있다.
태권도기본동작
및 유급자 품새
3 5 O 본 교과목은 동작을 통해 정신 수양과 신체 건강, 호신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과학적인 기술의 결정체로 선과 서기가 변화되지 않는 태권도 기본사상을 배경으로 한 태극품새를 학습한다. 품새란 공격과 방어의 기술을 규정된 형식에 맞춰 혼자 수련할 수 있도록 이어 놓은 동작으로 태극 품새(태극1장, 태극2장, 태극3장, 태극4장, 태극5장, 태극6장, 태극7장, 태극8장)의 동작과 진행방향을 숙지하여 수련하고 그 기술이 실전적 상황에서의 동작응용능력을 습득한다. 태권도 동작을 통해 정신수양과 신체의 건강을 추구할 수 있으며 품새를 통해 상대방의 공격에 방어할 수 있는 호신 능력을 가질 수 있다.
태권도사 3 3 O 본 교과목은 올림픽 스포츠로 자리 잡기까지 태권도의 역사와 오늘날 현대사에 대한 고찰을 통해 인문학적 시각으로 태권도를 이해하며 동양의 대표적인 무도로 발전 가능성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우리 민족이 가졌던 고유하고 독창적인 전통 맨손무예에 대한 실체와 발달과정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오늘날의 올림픽 태권도가 되기까지의 관들의 통합과정, 명칭변화, 인물 등의 태권도사를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일제강점기, 광복 후 등 시대적으로 연구하며 오늘날의 태권도가 가야할 길을 숙지한다. 이에 따라 올림픽 스포츠로 거듭날 수 있었던 과정을 알고 태권도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이해를 통해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혜안을 기를 수 있다.
태권도시범
및 격파
3 5 O 본 교과목은 태권도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우고 이를 여러 시연을 통해 보여주는 활동으로 태권도 기술뿐만 아니라 수련자의 기풍과 자세를 학습한다. 태권도 시범 및 격파의 특성과 원리를 이해하고 기술과 정신을 함께 보여주기 위해 시범에 따르는 요인으로 정신적 요인, 심리적요인, 체력적요인, 기술적 요인을 이해하고 시범공연의 필요성, 시범의 종류, 태권도 구성과 내용, 시범 수행시 고려사항 등 태권도의 전반적인 기술과 정신을 습득한다. 태권도 시범을 통해 태권도의 가장 아름답고, 화려한 동작을 시연할 수 있으며, 태권도 시범을 통해 홍보함으로써 태권도 인구의 저변확대와 동기유발을 도모하고 수련자와 지도자상을 정립할 수 있다.
태권도 연구방법 3 3 O 본 교과목은 태권도에 관련된 이론 검증, 논쟁들의 재해결, 자료 수집 등을 통해 과학적이고 적합한 연구방법들을 모색하고, 연구방법 절차 및 이해를 통해 보고서작성 요령을 터득한다. 이를 위해 과학적 연구란 무엇이며, 연구의 유형과 분류, 태권도 연구의 특성과제의 발견과 설정, 연구계획서, 연구대상, 자료수집 요령, 측정 및 검사, 타당도와 신뢰도, 기초적인 통계분석, 자료 분석 절차, 보고서 작성 및 평가 등을 탐구한다. 태권도 연구의 설정, 방향, 분석을 통해 과학적인 법칙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연구 설계, 통계기법, 보고서 작성법 등 태권도 전공자로서의 전문적인 연구능력을 기를 수 있다.
태권도장 경영 3 3 O 본 교과목은 스포츠경영의 개념을 이해하고, 장차 태권도산업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며, 성공적인 도장실태를 파악하고 도장운영을 경험함에 있어 경영자 또는 교육자로서 갖춰야할 교육의 기본 마인드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환경변화 및 경쟁에 대한 새로운 인식, 태권도 도장 경영, 태권도 교육의 실무능력 제고, 태권도 가치의 극대화 방안 모색 등을 통해 태권도 도장 경영의 올바른 인식과 도장 경영, 교육의 실전 응용능력을 탐구한다. 태권도도장경영의 이론과 성공사례를 토대로 최적의 경영과 관리기법을 습득하고 지도자 및 종사자로서의 자질을 육성하여 도장 경영에 적절한 대비와 기준, 방안 능력을 함양한다.
태권도지도방법 3 3 O 본 교과목은 태권도의 이론을 이해하고 기술에 대한 자세, 동작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인지하고 기술 동작을 하기위한 트레이닝 방법과 심리적인 트레이닝 방법을 연구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태권도 지도자를 위한 교육지침, 태권도 동작의 역학적 이해, 태권도 거리간의 타격점, 손과 발차기의 파워 존, 지도자의 유형, 태권도의 자세, 겨루기 지도방법, 품새 지도방법, 기술 트레이닝방법, 심리 트레이닝방법 등을 살펴보고 이상적인 지도법을 습득한다. 태권도의 이론적인 동작의 이해와 태권도 기술, 심리적인 실습방법을 통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지도능력을 함양한다.

전선

과목명 학점 시수 승인여부 과목개요 수업계획서
건강관리 3 3 O 본 교과목은 인간의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건강상태를 관리하는 것으로서 습관적인 신체활동 수준이나 체력수준과의 유의한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의 유지, 증진에 필요한 운동방법과 건강관리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현대인이 행복한 삶, 활력 있는 삶, 평화로운 삶을 영위하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건강관리의 개념, 건강관리에 필요한 운동량, 건강을 증진시키는 운동지식, 운동과 에너지 시스템, 운동프로그램작성, 운동처방의 원리, 체중관리, 운동종목의 특성, 성인병과 운동 등을 이해한다. 또한 운동부족에 대한 대처방법과 개인의 체력상태에 적절하게 운동을 적용하여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게끔 운동방법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건강관리와 체력향상 유지방법을 터득한다.
보건통계학 3 4 O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직면할 수 있는 건강문제를 과학적으로 이해·해결하기 위해 보건통계학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기본응용능력을 키운다. 제기된 의료보건 연구문제를 규정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통계조사방법 통해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학의 개념, 자료의 수집과 정리, 자료의 통계적 측정, 확률, 확률분포, 정규분포, 표본분포, 통계적 추정, 가설검정, 분산분석, 상관분석, 등을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보건학 연구에 필수적인 의학 통계의 기본적인 개념과 통계적 기법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자료 분석과 평가를 할 수 있다.
생활체육론 3 3 O 본 교과목은 사회구성원 각자에게 체육활동을 통한 꾸준한 건강관리를 유도하여 건강한 정신과 신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 대한 생활스포츠 이론을 학습한다. 이에 따라 생활체육의 필요성, 구성요소, 목적과 목표 및 내용 등의 전반적인 개념을 습득하고, 과학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생활체육이 기여할 수 있는 분야와 활성화를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 지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생활체육개념 및 생활체육과 관련된 여러 현상과 문제점 등을 이해한다. 생활체육 진흥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학문적, 실용적 기여를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으며 생활체육지도자들에게 필요한 문제해결을 위한 제반지식을 함양한다.
수련프로그램
작성법
3 3 O 본 교과목은 태권도 수련시 연령, 체력, 기본기술, 전문기술, 성취감 등을 고려하여 단계별 프로그램을 재미있으면서도 체계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태권도 수련시 유아, 청소년, 장년, 여성 등 각 발달단계와 성별에 맞는 신체적인 프로그램과 심리적인 훈련 프로그램, 그에 따른 기술 훈련방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기술훈련 방법은 난이도에 따라 품새, 겨루기, 시범, 기초체력 등의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반복 훈련한다. 태권도의 기본적인 체력, 심리, 기술이 포함되어 있는 난이도별 프로그램 개발과 독창적인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수영Ⅰ 3 5 O 물속 또는 수면을 자기 힘으로 헤엄쳐 오가는 스포츠인 수영의 기본지식을 이해하고 기초기술을 습득하며 실제 경험을 통해 경기능력과 훈련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수영의 특성, 가치, 효과, 수상안전지식 등을 숙지하며 준비운동, 입수방법, 물속 적응 등 기초 적응 훈련과 자유영과 평영을 중심으로 손동작, 발동작, 호흡법 등 기초 기술을 반복 훈련하고 인명구조방법을 숙지한다. 성별, 나이 및 발달 단계 등에 따른 구체적 지도방법도 살펴본다. 수영의 기초기술, 체력향상, 건강증진, 스트레스 해소, 인성발달, 인명구조방법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전한 품성을 함양하고 여가와 생활체육 활성화에 기여한다.
스키 3 5 O 스키는 활판, 글라스, 메탈 등의 재료로 만들어진 길고 평평한 활면을 사용하여 눈에서 이루어지는 스포츠로 경기의 기본적 이해를 높이고 준비, 필요한 기술, 실제 경험을 통하여 경기능력과 여가생활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스키의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운동영양학 등 과학적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근력, 심폐지구력, 근지구력을 위한 트레이닝을 반복 실시하며 용구의 선택과 장착, 넘어지는 법, 방향 전환, 플루크, 보겐 등의 기초 기술을 습득하고 슈템 턴, 패러렐 턴, 스텝 턴의 응용기술을 학습하며, 각종 훈련 방법과 스키상해를 숙지한다. 스키의 기초기술, 체력향상, 건강증진, 스트레스 해소, 인성발달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전한 품성을 함양하고 다양한 여가생활 방식을 습득할 수 있다.
스포츠 마케팅 3 3 O 스포츠마케팅은 새로운 산업군으로 각광받는 스포츠용품업, 스포츠시설업, 스포츠 서비스업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을 학습한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 제시를 위해 스포츠산업과 스포츠마케팅 개요, 스포츠소비자 행동의 관점과 요인, 스포츠마케팅 전략과 프로세스, 스포츠마케팅 믹스, 스포츠마케팅 조사 종류와 방법, 스포츠스폰서십의 개념과 종류, 스포츠와 미디어의 관계, 스포츠이벤트 기획과 실행, 스폰서십, 라이센싱, 에이전트 등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논의하고 탐구한다. 스포츠마케팅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스포츠산업 현장에서 실제로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스포츠마케팅전략과 사례를 학습하여 스포츠마케팅관리자로서의 현장감각과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스포츠 상해예방
및 처치
3 4 O 본 교과목은 스포츠에서 경기력 향상을 위해 훈련기간 동안이나 운동경기 도중에 발생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상해들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상해의 종류에 따른 진단과 조치 능력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스포츠상해의 종류, 스포츠상해별 예방방법, 스포츠 상해환자. 스포츠상해별 구성, 응급처치에 필요한 기본적 항목, 외상의 응급처치, 테이핑 방법, 진료의 기초 등을 학습하고 반복 실시한다. 운동경기 도중에 발생할 수 있는 스포츠상해별 예방방법과 상해의 종류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들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 조치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스포츠 심리학 3 3 O 본 교과목은 일반심리학의 기본적 정의와 이론을 적용하는 분야로 스포츠상황에서 행동을 기술, 설명, 예측하며 스포츠와 운동 상황에서 인간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그 지식을 현장에 보급한다. 이에 따라 스포츠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움직임을 심리학적 원리를 통해 성격, 동기, 목표설정과 자신감, 경쟁불안과 스트레스, 최고수행과 정신훈련, 공격성, 주의집중 등 운동수행의 심리적 요인에 관한 내용과 운동집단, 집단응집력, 리더십, 사회촉진 등을 학습한다. 스포츠상황에서의 응용을 통한 스포츠현장에서의 경험의 질을 향상시키고 수행 개선을 돕기 위해 선수, 코치, 운동자가 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스포츠 영양학 3 3 O 본 교과목은 각 종목별 적합한 에너지 소비량과 섭취량의 계산법, 일상적인 생활, 시합 전 합숙 때의 트레이닝 기간, 컨디션 조절기의 합리적인 영양섭취 방법과 시합 전후의 영양섭취 방법, 체중조절법 등 에너지와 영양에 관한 기본 이론과 영양에 관한 계획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경기력 향상을 위한 영양, 수분과 체온조절, 체중과 영양, 남자 여자선수의 영양과 건강, 유소년 선수와 영양, 스포츠 종목별 영양지침, 스포츠 영양과 스포츠 상황별 식사계획, 운동시간에 따른 식사계획 등을 습득한다. 스포츠와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운동종목별 구체적이고 정확한 영양정보와 영양섭취, 기준치를 알도록 영양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3 4 O 현대인의 삶의 질 추구 향상과 주 5일제 근무 및 생활수준향상으로 여가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른 여가활동으로 레크리에이션 또한 부각됨으로써 국민여가시대를 맞아 여가의 중요성이 더욱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의 기본 개념, 특성, 종류 등을 이해하고, 여가의 수급 및 정책부문, 여가교육과 청소년, 고령화 사회의 노인여가 부문, 노동과 여가, 성별에 따른 여가, 미래여가 방향 등을 학습하며, 레크리에이션 영상을 통해 현장에서 리드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아울러 현대에서의 여가의 개념 및 중요성을 학습하고,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영상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레포츠를 찾아주는 건전한 지도자를 양성한다.
운동생리학 3 3 O 본 교과목은 운동에 대한 인체의 기능적 변화와 조절 기전에 대한 원리와 현상을 탐구하는 분야로 신체가 운동과 훈련을 통해 일으키는 반응과 적응에 대한 지식을 익혀 여러 가지 운동시 초래되는 생리적 변화와 그 변화의 원인을 규명하고 인체의 기능적 측면과 수행력을 이해한다. 운동생리학의 입문, 세포, 에너지 대사, 운동과 근육계, 운동과 신경계, 운동과 순환계. 운동과 호흡계, 인체수행능력의 지표와 평가, 운동과 내분비계, 운동체구성과 체지방, 운동과 환경 등을 습득한다. 운동시 일어나는 인체의 생리적 반응을 통해 인체의 발달 발육에 미치는 운동의 영향과 발달 단계에 따른 운동기술의 습득 과정을 이해하고 운동의 중요성을 깨닫고 일생동안 운동을 습관화하는 태도를 기른다.
운동역학 3 3 O 운동역학은 스포츠 기술의 습득 및 지도에 있어 필수적인 분야로 인체운동의 제반 현상을 규명하고, 물리학? 해부학? 생리학적인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인체의 움직임을 더 잘 이해하여 효과적인 운동수행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운동기술의 이해, 운동역학의 기초개념, 운동역학적 요인, 회전운동, 운동과 안정성, 유체역학, 운동역학의 현장적용 이해, 운동기능분석, 운동기능의 오류 탐지와 교정, 운동기능의 역학적 분석 등을 습득한다. 운동 동작을 잘 이해하여 기술이나 전술의 적용시 확신을 높이고, 운동수행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해줌으로써 특정동작들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기술 분석 능력도 갖출 수 있다.
체조Ⅰ 3 5 O 본 교과목은 맨손체조로서 신체의 성장 발달을 조장하고 건강과 체력을 증진하기 위한 합리적 과학적인 신체운동으로 체조의 기본지식을 이해하고 기초기술을 습득하며 실전경험을 통하여 경기능력과 훈련방법을 학습한다. 이에 따라 체조의 가치, 의의, 특성, 효과 등을 이해하고 생리학, 역학, 영양학, 의학적 측면에서의 과학적인 기초 지식을 가지고, 건강, 미용, 의료, 교정을 위한 각종 신체조, 에어로빅체조, 재즈체조, 태권도체조를 반복 연습하며, 훈련방법과 지도방법 등을 숙지한다. 조화로운 체형을 이룩하고 내장기능 원활, 견비통과 요통 개선, 척추교정, 허리강화 등 각종 질병예방과 평형성, 유연성, 협응성 등의 체력강화 및 건강증진을 통해 삶의 활력과 자신감을 성취한다.
태권도경기심판법 3 5 O 본 교과목은 태권도 경기의 공정한 판정을 위해 심판의 정신적, 신체적 자질과 경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심판이 지켜야할 의무와 규칙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심판이 지녀야 할 기본적인 덕목과 심판을 위하여 판정을 위한 사전의 준비, 경기전 준비, 경기 혼란의 조정, 정확한 경기규칙 숙지, 절도 있는 주심의 수신호 자세, 경기운영의 심리적 준비와 전략 등을 이론 강의와 실질적인 상황별 실습을 통해 숙지한다. 경기규칙 수업을 통해 경기에서의 안전, 공평, 양심, 성품, 올바른 경기규칙 적용의 통일성 등 올바른 심판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바로 현장에서 심판으로 활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태권도영어 3 3 O 본 교과목은 세계화의 흐름에 맞춰 글로벌화 된 태권도를 해외에서 지도하거나 국내 태글리쉬(태권도+영어) 교습의 개인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본적으로 표현해야할 영어 회화와 태권도 기본개념, 기술 및 도장경영과 관련된 영어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기본적인 영어회화, 태권도 전문용어 및 지도용어를 습득하고, 도장경영과 관련된 전문용어를 학습하며, 태권도의 정의, 인사예절, 기본동작용어, 품새 용어, 겨루기용어, 시범용어 등을 이용한 지도방법을 숙지한다. 태권도의 가치와 기술 등 전문용어를 영어로 구사함으로써 기본적인 영어회화 능력과 태권도 영어로 지도할 수 있는 국제적인 태권도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다.
태권도종합실기 3 5 O 본 교과목은 태권도의 전반적인 수업과목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최종적인 품새, 겨루기, 시범 등을 반복적인 수련을 학습한다. 기술을 발휘 할 수 있는 복습 단계로 실전적 실기능력의 향상을 이룰 수 있다. 태권도의 전반적인 기초기술과 응용기술을 종합적으로 훈련하며 태권도 유급자 품새, 유단자 품새, 기본발차기, 미트차기, 호구차기, 발놀림, 단일연결, 복합연결, 겨루기, 약속겨루기, 호신술, 태권체조, 시범, 묵상 등의 내용을 반복적이고 실전적인 형태로 훈련하여 기술을 습득한다. 태권도의 전반적인 기술을 종합적인 실기로서 기본동작, 유급자 품새, 유단자 품새, 겨루기, 시범 활동을 통하여 실기능력과 지도능력을 갖춘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다.
태권도행정실무 3 3 O 본 교과목은 태권도 경기대회나 실무에 따르는 행정역할을 세부적으로 나눠 각각의 업무 매뉴얼과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태권도 행정에 필요한 현장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인 기획단계, 대회행정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과정인 실행단계, 설정된 목표와 달성된 성과간의 일치도를 파악하는 평가단계, 평가로 나타난 결과를 다시 기획단계에 반영하는 환류단계로 나눠 태권도대회 기획과정과 대회 준비 및 실행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태권도경기대회의 여러 부서별 지침 내용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경기에 관한 계획과 운영을 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트레이닝론 3 3 O 본 교과목은 체육 과학화 현상의 이론적 근거와 각종 스포츠의 실제에 바탕을 두고 운동의 생리적 기초와 다양한 트레이닝 방법 등 기초 및 전문 체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트레이닝의 생리학적 기초, 트레이닝과 체력의 개념, 트레이닝 운동처방, 골격근과 근구축의 구조, 트레이닝과 에너지시스템 및 영양, 트레이닝의 종류와 방법, 파워 웨이트 트레이닝의 실시방법, 유연성 강화 트레이닝, 정신력 강화 트레이닝 등을 훈련한다. 트레이닝의 기본원리, 트레이닝 방법 및 체력육성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일반인과 운동선수에게 적합한 기초 및 전문 체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기법을 알 수 있다.
품새지도법 3 5 O 품새지도법은 품새의 원리를 이해하고 품새의 규정된 형식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태권도 동작의 형태, 손기술과 발기술, 서기와 진행방향의 비율, 대칭 등의 기술을 단계적으로 습득하고 지도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품새는 공격과 방어의 동작을 이어놓은 것이기 때문에 동작의 변화가 많고 기술의 연결이 다양하며 시선, 중심이동, 속도의 완급, 힘의 강약, 호흡 등을 단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지도내용과 지도방법을 습득한다. 품새지도법을 통하여 정확한 동작의 위치와 모양, 원리와 중심이동, 시선과 호흡 방법을 익히고 세부적인 동작을 하기위한 과정을 쉽게 풀이하여 가르칠 수 있는 지도력을 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