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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수화(2021-1학기)
2020-08-20조회수 : 300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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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정소개

수묵화를 통해 한국의 자연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연의 미(美)를 표현한다.
 
화선지 위에 수묵으로 실경산수화를 그려봄으로써, 우리 주변의 풍경을 수묵화로 표현한다. 먹의 중첩된 농담과 수묵담채의 채색효과가 주는 담담한 색감의 경험을 통해 수묵산수화의 표현력과 예술성을 체험한다.
 
 

2. 담당교수 : 이정이교수

초대, 개인전 7회. 국내외 그룹전 다수
2015 대한민국 나라사랑 미술대전 심사위원 (사)대한민국아카데미미술협회
2018 제27회 전국 회룡미술대전 한국화부분 심사위원 (사)의정부미술협회
2019 제22회 대한민국 소품 서예 문인화대전 문인화부문 심사위원
2019 제28회 전국 회룡미술대전 문인화부분 심사위원 (사)의정부미술협회
2019 제26회 신동아국제 예술대전 한국화부문 심사위원(사)


3. 강의 과정

 

주차 주 제 수 업 내 용 준비물 비 고
1 나무 그리기 이수법(二樹法); 대소형(大小形), 분형(分形), 교형(交形) 붓, 화선지, 먹물, 접시, 물통, 담요  
2 나무 그리기 삼수법(三樹法); 대소교형, 분형 붓, 화선지, 먹물, 접시, 물통, 담요  
3 나무 그리기 오수법(五樹法); 다섯 그루의 나무그리기 붓, 화선지, 먹물, 접시, 물통, 담요  
4 작은 잎 그리기 점엽법(點葉法; 몰골법)- 잎의 특징과 한자의 뜻이나 모양에 의해 농담을 내어 그리는 기법. 개자점(个字點), 호초점(胡椒點), 오동점(梧桐點), 수평점(垂平點-일자점), 초엽점(草葉點;풀밭의 풀잎-건필과 습필), 첨두점(尖頭點; 조묵하여 위가 뾰족하게 그림), 수초엽(水草葉; 물가의 풀잎) 붓, 화선지, 먹물, 접시, 물통, 담요  
5 넓은 잎 그리기 협엽법(夾葉法; 구륵법)- 잎의 윤곽선 위주로 농담을 내어 그리는 기법. 개자엽 (个, 介字葉), 품자엽(品字葉), 두점엽(豆點葉), 오동엽(梧桐葉), 초엽(草葉; 풀잎) 붓, 화선지, 먹물, 접시, 물통, 담요  
6 나무와 잎 그리기 많이 쓰이는 점엽법과 잎 붙여 그려보기 붓, 화선지, 먹물, 접시, 물통, 담요  
7 바위 그리기 석유삼면(石有三面): 바위에는 세 가지 면이 있다.
윤곽선(輪廓線), 분면(分面), 가준(加皴), 선염, 태점
붓, 화선지, 먹물, 접시, 물통, 담요  
8 바위그리기 파묵법(破墨法)과 발묵법(潑墨法)으로 바위 그리기 붓, 화선지, 먹물, 접시, 물통, 담요  
9 언덕 그리기 언덕 그리기- 파화법(坡畵法) 붓, 화선지, 먹물, 접시, 물통, 담요  
10 언덕 그리기 경사파(傾斜坡)-토파, 석파, 토석파, 토간석파, 토사파 붓, 화선지, 먹물, 접시, 물통, 담요  
11 구도 잡아 그리기 1.삼원법(三遠法)-고원법, 심원법, 평원법
2.삼원법으로 구도를 잡아 나무와 바위를 구성하여 그린디
붓, 화선지, 먹물, 접시, 물통, 담요 4B연필준비
12 먹으로 완성 후 채색하기 1.산수화의 시점의 이해를 통한 구도를 활용하여 적묵법(積墨法)으로 먹을 중첩하여 쌓아 그린다.
2.먹으로 먼저 그린 후 담채로 채색하여 그리는 방법으로 지도한다.
붓, 화선지, 먹물, 접시, 물통, 담요 한국화물감준비, 담채로 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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